본문 바로가기

명리학/천간

천간이란? (十天干)

반응형

 
간지(천간과 지지)란?
 
명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만물은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고 태어난다'는 것인데, 천간(天干)이란 하늘의 기운을 뜻하고, 지지(地支)란 땅의 기운을 뜻한다.
이 간지의 조합(4기둥 8글자=사주팔자)을 가지고 명리학에서는 인간의 성향을 분석하고 운명을 점친다.
간지는 명리학의 기호로 천간은 10개, 지지는 12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십천간,십이지지는 부르기도 한다. 
 
 

천간이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갑질' '갑을관계'라는 단어로 더 널리 알려진 천간의 10글자는 한국 중국 등 한자권에서 고대부터 숫자대신 쓰였으며,  물건의 계급, 등급이나 종류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했기에 현재도 우리에게 매우 익숙하다.
 
그렇다면 고대에서는 우주(하늘)의 기운을 어떻게 특정 기호로 나타내게 되었을까?
지구의 특정 지역을 기준으로 삼으면 태양의 고도와 각도가 일정하게 변하게 되고, 그것은 반복된다.(공전, 자전)
그로써 1년마다, 계절마다 기운에 규칙성, 리듬이 생기는데 인간이 그 리듬을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그 기운을 간지로 표기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규칙성을 단순히 구분하면 양(봄/여름)과 음(가을/겨울)으로 나눌 수 있고,
그 규칙성을 다시 세분화 하면 오행(다섯가지 기운)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오행을 다시 양, 음으로 나누면 열가지 하늘의 기운(십천간,十天干)이 된다.



 
갑(甲), 을(乙)  = 목의 기운 (+,-)
병(丙), 정(丁) = 화의 기운 (+,-)
무(戊), 기(己) = 토의 기운 (+,-)
경(庚), 신(辛) = 금의 기운 (+,-)
임(壬), 계(癸) = 수의 기운 (+,-)

 
 
 
 
천간의 의미와 해석
 
하늘의 기운이므로 손에 잡히지 않는, 하고자 하는 욕망으로 한 사람의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기운이다.
현실적인 그 사람의 상황이라기 보다는 꿈, 이상, 바람 등 정신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어 근본적 성향, 궁극적 방향성, 전체적인 전략을 유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천간의 각각의 의미는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려 한다.
 
 
 
 
 

참고: 현묘의사주명리, 현묘 입문반강의

반응형